한국관광공사가 카카오와 손잡고 '2021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실시한다.
이번 공모전은 75만여건의 다국어 관광정보 개방 서비스 투어 API와 관광빅데이터, 카카오 오픈API 등을 활용해 급변하는 사회·기술 환경 변화에 걸맞은 신규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마련했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공사가 지난 2013년부터 실시한 '스마트관광 앱 개발 공모전'(2013년부터 실시)을 더욱 확장해 웹 서비스, 소프트웨어 등 여러 형태의 제품·서비스 개발 및 아이디어 기획을 유도하고자 한다.
더불어 새로운 협력사와 협업을 통해 공모 부문 신설과 시상금 시상규모 및 사후지원을 확대한다.
모바일 라이브 플랫폼 기업 카카오는 공동 주최사로 공모전 접수 및 페이지 개설, 심사, 홍보 등을 지원한다. 또한 협력사인 신용보증기금은 수상작 대상 투자유치, 육성프로그램 가점 등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혁신스타트업으로의 성장을 지원한다.
공모부문에서 공사는 앱, 웹서비스, 소프트웨어 등 개발이 필요한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 외에 아이디어만으로 참여 가능한 '아이디어 기획 부문'을 신설해 급변하는 사회 트렌드를 적시에 반영하도록 했다.
또한 시상규모 및 시상금도 전년 대비 대폭 확대했다. 수상팀은 기존 11개에서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 40개, 아이디어 기획 부문 10개 등 총 50개로 확대됐고, 수상팀 대상 총 1억원의 상금을 차등 지급한다.
수상팀에는 공사 관광기업지원센터를 통한 원스톱 컨설팅 서비스와 공사 채널을 통한 출시 제품·서비스 국내외 홍보 마케팅이 지원된다.
또한 신용보증기금이 운영하는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 'Start-Up NEST' 지원 시 가점 부여, 'U-CONNECT 데모데이' 참가 기회 제공, 한국기술벤처재단에서 운영하는 '서울창업성장센터' 입주 지원 시 가점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 중 아이디어 기획 부문 대상 수상팀에는 행정안전부 주최 '범정부 창업경진대회' 본선 참가 기회도 주어진다.
접수 기간은 6월25일까지이며, 제품·서비스 개발과 아이디어 기획 부문 중 1개를 선택해 지원해야 한다. 모든 부문 지원 시 투어API 활용은 필수이며, 관광빅데이터 API 활용 시에는 가점을 부여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