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읽기] 사랑한다는 것은 하나되는 것

서 기찬 / 기사승인 : 2015-01-05 13:50:46
  • -
  • +
  • 인쇄
사랑

천지가만물을낳음이사랑이요
사람이서로를위함이사랑이라
천지가정녕사람을낳지만
사람은천지를바꾸어놓고
사람이비록사랑을하지만
사랑은사람을변하게한다

천지를변하게하는건사람이요
사람을바꾸어놓는건사랑이라
사람없는천지는그저적막하고
사랑없는사람은마냥삭막하다
천지와사람이부모와자식이라면
사람과사랑은본래가하나이어라

2014.1.5소산

ID-100280170〈관련고전〉

ㅇ朱子曰仁者天地生物之心而人之所得以爲心...蓋仁之爲道乃天地生物之心卽物而在...
(『朱子大全』「仁說」)
주자왈인자천지생물지심이인지소득이위심...개인지위도내천지생물지심
즉물
이재...(『주자대전』「인설」)

(직역)
주자가말했다.“인(仁)이란만물을낳는천지의마음이며,또한사람이이것을얻어사람의마음으로삼는것이다...무릇인이란도리는천지가만물을낳는마음이사물에즉하여있는것이다...”

(평설)
인(仁)이란무엇인가?공자이전에는그저‘착하다’,‘화순하다’는뜻으로사람의단편적인덕목(德目)을가리키는
형용사에불과했다.공자는그의미를심화시키고확대하여자신의사상체계를일관하는핵심개념으로삼았다.
공자의인(仁)은인간성의총체적인본질로인간의모든덕을포함하는것이며,사람을사랑하고생명을존중하는것이며,인간의동질성을회복하는것이며,본래적인자기의모습으로돌아가는것이라고할수있다.
주자는공자의인(仁)을천지의차원으로확대하여해석하고있다.『주역(周易)』계사전(繫辭傳)에는“천지의위대한덕은만물을낳음(天地之大德曰生)”이라고했고,또“낳고또낳는것이역(易)의원리(生生之謂易)”이라고도했다.주자는바로이러한『주역』의원리를근거로천지가만물을낳는마음,그것이바로인(仁)이며,그것을사람이체득하여자신의마음으로삼는것이또한인(仁)이라고했다.주자는이어서“인(仁)의도리는본디천지가만물을낳는마음인데,이것이개개의사물에나아가존재하고발현되는것”이라고부연하여설명하고있다.
인(仁)을한마디로말하기는어렵지만,나는‘사랑’이가장적합한말이라고생각한다.이‘사랑’은단순히누가누구를사랑한다는의미만이아니다.그것은천지가만물을낳는마음이며,그렇게생겨난모든생명체가자신의삶을온전히실현하려는원초적욕구가바로사랑이다.그러므로살아간다는것그자체가사랑인것이다.나아가사랑은서로가하나임을확인하는것이다.그래서나는늘이렇게말한다.“살아간다는것은사랑하는것이요.사랑한다는것은하나가되는것이다.”천지와만물과사람을관통하는최고의원리가바로사랑인것이다.

소산-프로필

* 한스타 앱이 나왔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으세요^^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