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딸에게 꼭 해줘야 할 20가지

서 기찬 / 기사승인 : 2014-08-08 16:04:16
  • -
  • +
  • 인쇄




2차 세계대전 전범인 아버지가 누명을 썼다고 믿고 변호하는 딸, 그러나 전범임이 밝혀지는 순간 딸의 선택은.... 영화 '뮤직 박스(Music Box, 1989, 감독: 코스타 가브라스)'중에서. 2차 세계대전 전범인 아버지가 누명을 썼다고 믿고 변호하는 딸, 그러나 전범임이 밝혀지는 순간 딸의 선택은.... 영화 '뮤직 박스(Music Box, 1989, 감독: 코스타 가브라스)'중에서.


[한스타 편집팀] 나는 딸에게 어떤 아빠인가?
딸의 가장 친한 친구들 이름은 알고 있는가? 담임 선생님 이름은?

카카오스토리 친구 커피스토리가 '아빠가 딸에게 꼭 해줘야 할 20가지 일들'을 정리했다. 20가지 모두를 다 잘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이런 아빠가 되려고 노력은 해봐야 되지 않겠는가. 20가지를 소개한다.

* 아빠가 딸에게 꼭 해줘야 할 20가지 일들*

(1) 아빠는 딸이 처음 두 발 자전거를 타는 순간을 놓치지 않고 사진으로 찍어 두어야 한다.
그래서 딸이 어른이 된 뒤, 딸을 이해할 수 없을 때 아빠는 그 사진을 보며 아빠의 도움 없이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그 때부터 딸은 내 소유가 아니라 하나의 독립된 인간이라는 것을 되새길 수 있어야 한다.

(2) 아빠는 딸의 수첩 귀퉁이에 자신의 딸 또래였을 때의 사진을 넣어두어야 한다.
그래서 딸에게 아빠이자 늘 변하지 않는 딸의 남자친구로 남아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아빠는 딸의 일곱 살 생일에 '신데렐라' 동화책을 선물하되, 잠자리에서 읽어줄 때 여자의 행복이 남자에게 달린 게 아니라, 자신의 노력에 달렸다는 사실을 말해줘야 한다.

(4) 아빠는 딸에게 네가 세상에서 가장 예쁘다고 늘 이야기 해줘야 한다.
덧붙여 세상의 모든 사람은 너처럼 누군가의 아들이거나 딸이며, 그래서 모든 사람은 아름답고 소중하다고 말해줘야 한다.

(5) 아빠는 딸에게 아름다운 외모보다 건강이 더 소중하다는 것을 깨우쳐줘야 한다.

(6) 이를 위해 아빠는 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운동이 최소한 하나는 있어야 한다.

(7) 아빠는 일요일에 조기축구 모임에 가는 대신 딸과 함께 산책이나 낚시를 갈 줄도 알아야 한다.

(8) 아빠는 딸이 받는 러브레터의 첫 번째 주인공이자 딸이 쓰는 러브레터의 첫 번째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

(9) 아빠는 딸이 한 연예인의 광적인 팬이 된다면, 콘서트장에 함께 가서 몰려드는 10대들 팬들의 사인 공세 속에서 씩씩하게 CD를 내밀어 사인을 받아줄 정도의 '용기'가 있어야 한다.

(10) 아빠는 딸이 초경을 시작하는 것을 알게 되는 첫 번째 남자가 되어야 하고, 딸의 첫 번째 술친구가 되어야 한다.

(11) 아빠는 딸의 스무번째 생일에 생일 케이크와 와인잔을 들고 온 가족이 모여앉은 자리에서 스무 송이 장미와 향수를 선물하는 센스가 있어야 한다. 덧붙여 지난 20년과 앞으로 닥칠 20년이 어떻게 다른 지에 대해 이야기 해줘야 한다.

(12) 아빠는 딸이 연락도 없이 자정을 넘기거나 외박하고 돌아왔을 때, 화를 내기 보다 '밥은 먹었냐'고 물어봐야 하고 '왜 늦었으냐'고 물었을 때 딸의 답변에 대해 의심하지 말아야 한다.

(13) 아빠는 딸과 엄마가 다툴 때 엄마의 편을 들어줘야 한다.
이를 통해 엄마는 딸의 엄마이기 전에 한 명의 여자이자 아빠의 부인이자 애인이며, 아울러 외할머니, 외할아버지의 평범한 딸일 뿐 '엄마'라는 이름이 신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알도록 해야 한다.

(14) 아빠는 딸에게 망치질, 형광등 갈아 끼우기 등 기본적인 집안 수리를 가르쳐주며 딸 앞에서 요리, 설거지, 걸레질, 화분에 물 주기 등 집안 일 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줘야 한다. 이를 통해 딸에게 부부의 역할은 따로 있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가르쳐야 한다.

(15) 아빠는 딸의 부탁이라면 , 딸에게 상처를 준 남자친구를 찾아가 한 대 세게 후려칠 수 있는 무모함이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빠는 언제나 딸의 편이라는 것을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16) 그러나 아빠는 딸에게, 모든 남자가 자신에게 상처준 남자와 같지 않다는 사실을 가르쳐줘야 하며, 남자의 입장에서 괜찮은 남자를 고르는 요령을 전수해야 한다.

(17) 아빠는 딸에게 우정이란 남녀노소를 뛰어넘고 국경과 인종을 초월한다는 진리를 알려주어 딸이 나이와 성별, 국경, 신체 장애 등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마음을 열고 친구로 대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18) 아빠는 딸에게 우정이니 의리는 남자들만의 것이 아니라 여자들에게도 소중하다는 것을 늘 일깨워줘야 한다.

(19) 아빠는 딸에게 우정과 사랑의 차이를 알려줘야 한다.
사랑은 달콤하지만 단 음식이 때로 몸을 상하게 하듯 사랑 때문에 고통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일러두어야 한다.

(20) 아빠는 딸에게 갈등의 상황이 있을 때 자신의 신념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용기를 길러줘야 한다.
또한 자신의 선택에 대해선 끝까지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도 덧붙여야 한다.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