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 타바타운동으로 전신근력운동 폭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

김준호 기자 / 기사승인 : 2022-12-05 07:26:10
  • -
  • +
  • 인쇄
바쁜 현대인의 단시간 건강 챙기기

 

▲ 이지핏 유튜브채널 제공


 운동을 하다보면 근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궁금할 때가 많다. 근육에 일정한 부하(무게)를 주는 근력 운동은 부하, 즉 무게를 늘려가면 근력이 강화되는데 도움을 준다. 맨몸 운동의 경우에는 운동하는 자세를 다르게 하면서 근육에 자극을 달리 줄 수 있다. 이러한 근력 운동을 무조건 해야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우리가 수많은 병을 이겨낼 수 있는 기초체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근육은 관절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이 증가하게 되면 몸은 더 많은 포도당을 사용하면서 혈당감소에 도움을 준다. 또한 꾸준히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면역 세포인 림프구가 활성화가 되어 있어서 면역력이 높다.

 ▲ Knee Push up(무릎대고 팔굽혀 펴기)


 일반적으로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 감소에는 효과적이다. 하지만 체중에서 체지방량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인 제지방에 대한 증가는 가져오기 힘들다. 또한 무산소 근력운동은 근력 증가와 유지에는 효과적이지만 체지방 감소나 심폐지구력 강화에는 한계가 있고 유산소 운동만큼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기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근력운동을 복합하여 운동을 진행해야 한다. 

 이유는 이러한 복합 운동이 유산소성 운동의 단점인 근손실 등을 보완하고, 무산소 근력운동에서 부족한 체지방 방소와 심폐 지구력 강화의 효과를 동시에 볼수 있다.

 

 그런 면에서 타바타 만큼 탁월한 효과를 줄 수 있는 운동이 없다. 찌뿌둥한 월요일을 타바타와 함께 시작 해보면 어떨까 한다.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