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노예12년'이 오스카 상의 영광을 안았다.
3일 오전(한국 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돌비씨어터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스티브 매퀸 감독의 영화 '노예 12년'이 제86회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작품상을 차지했다.
이 날 작품상에는 스티브 매퀸 감독의 '노예 12년'을 비롯해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그래비티'와 데이빗 러셀 감독의 '아메리칸 허슬', 폴 그린그래스 감독의 '캡틴 필립스', 장 마크 발레 감독의 '댈러스 바이어스 클럽, 스파이크 존즈감독의의 '허', 알렉산더 페인 감독의 '네브라스카', 스티븐 프리어스 감독의 '필로미나의 기적',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 등 총 9개 작품이 올랐다.
흑인 감독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수상하게 된 매퀸 감독은 "노예 제도로 인해 고통받던, 또 지금도 여전히 고통받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이 상을 돌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날 '노예 12년'은 작품상을 비롯해 여우조연상(루피타 뇽), 각색상(존 리들리) 등 3관왕에 오르는 쾌거를 기록했다.
소설가 솔로몬 노섭의 자전적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노예 12년'은 1840년대 흑인 노예 납치가 만연하던 미국을 배경으로 1841년 흑인 솔로몬 노섭(치웨텔 에지오포)이 자유로운 신분으로 가족과 함께 살아가다 노예상에 납치돼 루이지애나주로 팔려간다. 신분을 증명할 길이 없던 노섭에게는 노예 신분과 함께 '플랫'이라는 새로운 이름이 주어지고 이후 두 명의 주인 윌리엄 포드(베네딕트 컴버배치)와 에드윈 엡스(마이클 패스벤더)를 거치며 12년동안 노예생활을 이어나간다.
남우 주연상과 여우 주연상은 '댈러스 바이어스 클럽'의 매튜 매커너히와 '블루 재스민'의 케이트 블란쳇에게 각각 돌아갔다.
한편, 총 10개 부문에 후보로 오른 '그래비티'는 감독상, 시각효과상, 편집상, 촬영상, 음향상, 음향편집상, 음악상 등 최다부문에서 석권하며 7관왕에 올랐다.
◇제86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자(작) 리스트
▲작품상=노예 12년(플랜비)
▲남우주연상=매튜 맥커너히(달라스 바이어스 클럽)
▲여우주연상=케이트 블란쳇(블루 재스민)
▲남우조연상=자레드 레토(달라스 바이어스 클럽)
▲여우조연상=루피타 니용고(노예 12년)
▲감독상=알폰소 쿠아론(그래비티)
▲각본상=스파이크 존즈(허)
▲각색상=존 리들리(노예 12년)
▲촬영상=엠마누엘 루베즈키(그래비티)
▲미술상=캐서린 마틴 외 1명(위대한 개츠비)
▲의상상=캐서린 마틴(위대한 개츠비)
▲편집상=알폰소 쿠아론 외 1명(그래비티)
▲음향상=Skip Lievsay 외 3명(그래비티)
▲음향편집상=Skip Lievsay 외 3명(그래비티)
▲시각효과상=팀 웨버 외 3명(그래비티)
▲분장상=아드루이사 리 외 1명(달라스 바이어스 클럽)
▲음악상=스티븐 프라이스(그래비티)
▲주제가상=Kristen Anderson-Lopez 외 1명 'Let it go'(겨울왕국)
▲외국어영화상=더 그레이트 뷰티(파올로 소렌티노)
▲장편애니메이션상=겨울왕국(크리스 벅)
▲장편다큐멘터리상=트웬티 피트 프럼 스타덤(모건 네빌)
▲단편영화상=헬륨(에체 잔가)
▲단편애니메이션상=미스터 허블롯(로렌트 위츠)
▲단편다큐멘터리상=The Lady in Number 6: Music Saved My Life(말콤 클락 외 1명)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