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병의 근원은 스트레스"... 스트레스 해소 식품 5가지 '강추'

김지혜 기자 / 기사승인 : 2024-02-15 10:26:51
  • -
  • +
  • 인쇄

                                  생성형AI가 만든 이미지.

 

"현대인의 모든 질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라는 말이 있다.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하고 분주한 현대 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는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나 친숙한 동반자가 됐다. 업무상의 압박, 개인적인 관계, 일상적인 어려움 등 스트레스 관리는 전반적인 웰빙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운동, 마음챙김 실천, 적절한 수면 등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한 수많은 전략이 있지만, 스트레스 관리에서 영양의 역할은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연구에 따르면 특정 음식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정신 건강을 증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5가지 음식을 소개한다. 이러한 식품은 스트레스 반응과 관련된 신체의 다양한 경로를 목표로 하는 영양소와 화합물의 독특한 조합을 제공한다. 이러한 음식을 식단에 포함시키면 잠재적으로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력을 강화하고 전반적인 웰빙 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다.

 

(1) 연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기름진 생선인 연어는 스트레스 완화 가능성을 포함하여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오메가-3 지방산, 특히 EPA(에이코사펜타엔산)와 DHA(도코사헥사엔산)는 뇌 건강과 기능에 필수적이다. 이는 신경전달물질 활동을 조절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전반적인 인지 기능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세로토닌과 도파민과 같은 기분 조절과 관련된 신경 전달 물질 경로를 조절하여 불안과 우울증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주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를 낮추어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생리적 반응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연어는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고 포만감을 촉진하여 스트레스를 악화시킬 수 있는 에너지 수준의 변동을 방지하는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비타민 D 결핍은 기분 장애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비타민 D 함량이 높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요약하자면, 연어를 식단에 추가하면 오메가-3 지방산, 단백질, 비타민 D의 강력한 조합이 제공되므로 스트레스를 퇴치하고 정신 건강을 증진하는 데 탁월한 선택이 된다.

 

(2)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플라보노이드, 특히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특성으로 유명하다. 이 화합물은 뇌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예방하는 신경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화 스트레스는 자유 라디칼 생성과 항산화제로 이를 중화시키는 신체 능력 사이에 불균형이 있을 때 발생한다. 만성 산화 스트레스는 다양한 신경 장애 및 기분 장애와 관련이 있다. 블루베리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산화 손상을 완화하고 뇌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

또한, 블루베리는 향상된 인지 기능 및 기분 조절과 관련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기억력, 학습 및 전반적인 인지 능력이 향상될 수 있으며, 이는 인지 기능이 손상될 수 있는 스트레스 기간 동안 특히 유익할 수 있다.

더욱이, 블루베리는 면역 기능을 지원하고 스트레스의 생리적 영향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이다. 블루베리는 신체의 항산화 방어력을 강화함으로써 스트레스가 신체와 정신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에 대한 자연적인 방어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생성형AI가 만든 이미지.


(3) 시금치: 시금치와 같은 잎채소는 전반적인 건강을 지원하는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및 식물 영양소가 들어 있는 영양 발전소다. 특히 시금치에는 스트레스 관리와 이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미네랄인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마그네슘은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 시스템을 조절하는 능력으로 인해 종종 자연의 진정제라고 불린다. 천연 근육 이완제 역할을 하여 긴장을 완화하고 평온함과 이완감을 촉진한다. 또한 마그네슘은 기분 안정성과 정서적 웰빙에 기여하는 세로토닌 방출을 포함하여 신경 전달 물질 활동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마그네슘 결핍은 불안 및 우울증의 위험 증가와 연관되어 있으며, 이는 정신 건강을 위한 적절한 마그네슘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시금치와 같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식단에 추가하면 일일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신체의 스트레스 대처 메커니즘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그네슘 외에도 시금치는 세로토닌, 도파민 등 기분 조절과 관련된 신경 전달 물질의 합성에 필수적인 엽산(비타민 B9)의 좋은 공급원이다. 시금치는 필수 영양소를 다량 제공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건강 모두에 포괄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4)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휴식을 촉진하는 잠재력을 포함하여 풍부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영양이 풍부한 유제품이다. 그릭 요거트가 스트레스 관리에 유익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프로바이오틱스 함량이 높기 때문.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 서식하며 장 건강과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익한 박테리아다. 최근 연구에서는 장-뇌 축(gut-brain axis)으로 알려진 장과 뇌 사이의 양방향 관계가 강조되었다. 장내 미생물군은 면역체계, 미주신경, 신경전달물질 생성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뇌 기능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릭 요거트와 같이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건강한 장내 미생물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기분과 스트레스 회복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신경 전달 물질 경로를 조절하고 신체의 염증을 줄여 불안과 우울증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릭 요거트는 지속적인 에너지를 제공하고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 기분 변화를 예방하고 포만감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칼슘은 신경 전달 물질 방출과 근육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풍부한 칼슘 함량도 주목할 만하다.

 

(5)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 특히 코코아 함량이 높은 품종은 기분을 좋게 하는 특성과 잠재적인 스트레스 완화 효과로 알려졌다. 다크 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 카페인, 테오브로민 등 건강상의 이점에 기여하는 여러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

플라보노이드, 특히 플라보놀은 코코아 콩에서 발견되는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이 화합물은 신경 보호 효과가 있어 뇌 건강과 인지 기능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는 뇌로의 혈류를 개선하여 최적의 뇌 기능에 필수적인 산소 및 영양분 전달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은 모두 다크 초콜릿에서 발견되는 자극제로서 기분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반면, 테오브로민은 약한 자극 효과가 있어 이완감을 촉진할 수 있다.

더욱이, 다크 초콜릿은 신체의 천연 기분 좋은 화학 물질인 엔돌핀의 방출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즐거움과 행복감을 유발할 수 있다. 다크 초콜릿을 적당히 섭취하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긴 하루를 보낸 후 맛있고 편안한 휴식 방법이 될 수 있다.

 

위 다섯가지 외에도 견과류, 녹차, 과일, 우유, 고구마도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 이 기사는 생성형 AI 챗지피티, 뤼튼, 네이버 클로바의 도움을 받아 작성됐다.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