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돌아 보라…잘못 된 책임과 원인이 거기 있다

소산 / 기사승인 : 2014-03-04 13:34:14
  • -
  • +
  • 인쇄
반성 출처-freedigitalphotos.net


사람들은 무슨 일이 잘못되거나, 어려운 일을 당할 경우, 그 원인과 책임을 남의 탓으로 돌리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대부분의 원인은 자신에게 있거나, 스스로가 제공한 것이다.
물론 불공평한 제도나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으로 생겨나는 소외와 갈등까지 개인의 책임으로 돌 려서는 안된다. 그런 문제는 또 다른 차원에서의 해결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모든 인간관계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은 나름대로 최선을 다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상대방이 문제가 있어 자기를 이해하지 못해서 따라 주지 않는다고 불평한다. 또는 자신이 처한 환경이나 시절의 탓으로 돌리기도 힌다. 실은 이 "나름대로"라는 말에 문제가 있다. 이것을 "진정으로"라는 말로 바꿔보자.
우리가 모든 일의 책임과 원인을 자신에게서 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면 풀리지 않는 일이 거의 없을 것이다. "진정으로" 최선을 다하고도 되지 않는 일이 있다면, 그것은 하늘의 뜻으로 돌려야 할 것이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

메아 쿨파(Mea culpa)! 내 탓이오.
반구저기(反求諸己)! 돌이켜 자기에게서 구하라.
그리하면 그대는 문제해결의 주체가 되고, 성공의 주역이 되리라!


반성


활을 쏘는데
화살이 빗나갔다
뒤에 사람이 있었다
앞엔 바람이 불었다
나의 자세를 돌아보았다

사람을 사랑하는데
친해지지 않았다
열심히 만났었다
많은 걸 주었었다
나의 진심을 돌아보았다

강연을 하는데
감동하지 않았다
밤새 준비했었다
혼신을 다했었다
나의 지혜를 돌아보았다

사람을 예로 대하는데
반응이 없었다
형식을 갖추었다
내용도 채웠었다
나의 공손함을 돌아보았다

이제부터는 그저
나를 돌아보기로 했다
내가 하는 말
내가 하는 행동
모두 내 안에서 나오므로

소산



〈관련古典〉

ㅇ君子素其位而行 不願乎外...君子無入而不自得焉...君子正己而不求於人則無怨...故君子居易以俟命 小人行險以邀幸 子曰 射有似乎君子 失諸正鵠 反求諸其身 (中庸14章 )
군자소기위이행 불원호외...군자무입이불자득언...군자정기이불구어인칙무원...고군자거역이사명 소인행험이요행 자왈 사유사호군자 실제정곡 반구제기신 (중용14장 )

군자는 자기가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뿐 밖에서 바라지 않는다...군자가 들어가서 자득하지 않는 곳이 없다...군자는 자기를 바르게하여
잘못을 남에게서 구하지 않으니 원망함이 없다... 그러므로 군자는 평이한데 처해서 천명을 기다리나, 소인은 위험한 일을 하면서 요행을 기다린다.
활쏘기는 군자와 같다. 활을 쏘아 정곡(正鵠)에서 벗어나면, 돌이켜 자신에게서 구한다.

ㅇ 仁者如射 射者 正己而後發 發而不中 不怨勝者 反求諸己而已矣(孟子公孫丑上 )
인자여사 사자 정기이후발 발이불중 불원승자 반구제기이이의(맹자공손축상 )

사랑(仁)이란 활쏘기와 같다. 활을 쏘는 사람은 자신의 자세를 바르게한 뒤에 활을 쏜다. 쏘아서 맞지 않으면, 이긴 사람을 윈망하지 않고 돌이켜 그 원인을 자기에게서 구할뿐이다.

ㅇ 孟子曰 愛人不親 反其仁 治人不治 反其智 禮人不答 反其敬 行有不得者 皆反求諸己 其身正而天下歸之(孟子離婁上 )
맹자왈 애인불친 반기인 치인불치 반기지 례인불답 반기경 행유불득자 개반구제기 기신정이천하귀지(맹자리루상 )

ㅇ 맹자가 말했다. "남을 사랑하는데도 친해지지 않으면 자신의 어짊을 반성하고, 다른 이를 교화하려는데 교화되지 않으면 자신의 지혜를 반성하고, 남에게 예로 대하는데도 반응이 없으면 자신의 공손함을 반성할 것이다. 행하여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있으면, 모두 반성하여 그 원인을 자기에게서 찾아야 한다. 자기 한 몸이 올바르면 온 천하가 바른데로 돌아올 것이다."



소산-프로필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