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도서관주간...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 ‘풍성’

서기찬 / 기사승인 : 2018-04-02 10:24:33
  • -
  • +
  • 인쇄
제54회 도서관주간 포스터. (란국도서관협회)

[한스타=서기찬 기자] 한국도서관협회(회장 이상복)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후원하는‘제54회 도서관주간’ 행사가 전국의 도서관 등에서 다채롭게 진행된다.


올해로 제54회를 맞은 도서관주간은 ‘오늘은 책읽기 좋은 날, 도서관 가는 날’을 주제로 12일부터 18일까지 도서관 이용자와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정부에서 도서관을 비롯한 출판·서점 등 분야에서 △함께 읽는 대한민국 △국민 독서율 제고 △출판 수요 창출 등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책의 해’이다. 이에 우리 도서관 분야에서는 제54회 도서관주간을 계기로 도서관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도서관 이용을 촉진하며, 나아가 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고양할 수 있는 더욱 풍성한 행사로 도서관 이용자를 만난 계획이다.


◇‘도서관주간’ 통해 도서관의 가치와 중요성 제고


‘도서관주간’은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국민들의 도서관이용 활성화와 독서생활 진작을 위해 한국도서관협회가 1964년부터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진행하고 있는 대규모 독서문화 캠페인이다. 이 기간 동안 전국에 있는 우리협회 회원 도서관들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제54회 도서관주간 공식주제는 ‘오늘은 책읽기 좋은 날, 도서관 가는 날로, 도서관을 매개로 책읽기의 즐거움을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는 도서관인들의 바람을 담아 선정됐다. 이 밖의 공식표어로는 ‘내일을 꿈꾸는 행복의 광장, 도서관’, ‘도서관에서 책을 읽다, 세상을 읽다’가 선정됐다.


이상복 한국도서관협회 회장(대진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은 “특별히 올해 ‘2018 책의 해’를 맞아 제54회 도서관주간을 시작으로 전국의 도서관은 더 다양한 활동으로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을 확대하고 독서문화를 확산에 나설 예정이다”며 “도서관이 지역 공동체의 안식처 역할 뿐만 아니라 공동체 관심사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열린 시민광장으로 활용하는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도서관 역할을 구체적으로 고민해 보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밝혔다.


◇사서가 추천하는 12권의 책 ‘도서관을 알려드립니다’ 캠페인 실시


이 밖에도 한국도서관협회와 전국의 도서관은 시민들이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사서가 추천하는 책, ‘도서관을 알려드립니다’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도서관주간을 시작으로 ‘2018 책의 해’ 한 해 동안 시민들은 12권의 추천 책을 매달 1권씩 함께 읽으며 도서관의 사회적 가치와 역할을 깊이 알아가는 시간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


추천도서는 △도서관의 가치와 이념을 다룬 책 △도서관 이용자와의 대화와 소통에 도움이 되는 책 등을 주제로 3월 12일부터 19일까지 도서관 사서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내부 논의를 통해 선정했다. 그 결과 <도서관 역사>, <도서관 위인>, <도서관 사서>, <세계 도서관 탐방>, <국내 도서관 탐방>, <공공성과 지적자유>등 6개 주제에 각각 2권씩, 총 12권을 선정했다. 해당 책은 목록은 다음과 같다.


* 사서가 추천하는 책 ‘도서관을 알려드립니다’ 캠페인 책 목록


도서관 역사
1월 ‘한국 공공도서관 운동사’(이연옥 저, 한국도서관협회, 2002)
2월 ‘도서관, 그 소란스러운 역사’(메튜 베틀스 저, 강미경 역, 지식의숲, 2016)


도서관 위인
3월 ‘위대한 도서관 사상가들’(고인철 외, 한울, 2016)
4월 ‘이런 사람 있었네- 도서관운동가 엄대섭 평전’(이용남 저, 한국도서관협회, 2013)


도서관 사서
5월 ‘사서가 말하는 사서’(이덕주 외, 부키, 2012)
6월 ‘우리 마을 도서관에 와 볼래?’(유은실 저, 신민재 그림, 사계절, 2015)


세계 도서관 탐방
7월 ‘세계 도서관 기행’(유종필 저, 웅진지식하우스, 2018)
8월 ‘우리가 몰랐던 세상의 도서관들’(조금주 저, 나무연필, 2017)


국내 도서관 탐방
9월 ‘도서관 산책자’(강예린, 이치훈 저, 반비, 2012)
10월 ‘기적의 도서관; 정기용의 어린이 도서관’(정기용 저, 현실문화, 2010)


공공성과 지적자유
11월 ‘이용자를 왕처럼 모시진 않겠습니다’(박영숙 저, 알마, 2014)
12월 ‘도서관 전쟁’(아리카와 히로 저, 민용식 역, 대원씨아이, 2008)


◇제54회 도서관주간 맞아 전국의 도서관과 함께
전국의 도서관들도 이용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지역단체와 연계한 저자강연, 시화전시, 원화전시, 서평공모 등 도서관 활동을 소재로 한 각종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서울도서관(관장 이정수)은 ‘도서관&책’(가제)을 주제로 책과 도서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전시를 열며, 부산광역시립시민도서관(관장 손종호)은 ‘부산의 책, 부산의 작가’를 주제로 부산을 주제로 하는 도서 및 부산 출신 작가의 작품을 소개하는 전시를 진행한다.
이처럼 제54회 도서관주간 캠페인에 참여하는 전국의 도서관들은 독서문화 확산 및 도서관의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어딘가 떠나기 좋은 따듯한 봄날의 책읽기 좋은 오늘, 도서관으로 여행을 떠나 보는 건 어떨까.


웹사이트: http://www.kla.kr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