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온라인 방송국 스팍TV 개국

박귀웅 기자 / 기사승인 : 2018-09-17 16:09:59
  • -
  • +
  • 인쇄
누리집-유튜브서 동시 개국... 크리에이터 15명 협업, 문화예술 콘텐츠 제작
서울문화재단 스팍TV. (서울문화재단)

[한스타=박귀웅 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직무대행 서정협)이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함께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영상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온라인 방송국 ‘스팍TV’를 18일(화) 서울문화재단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일제히 개국한다.


서울시 출연기관과 전국 문화재단 중 최초로 선보이는 온라인 방송국 ‘스팍TV’는 공공기관의 일방적인 정보 전달과 전통적인 홍보 방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구축한 뉴미디어 플랫폼이다. ‘스팍TV’는 서울문화재단의 영문 명칭(SFAC,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머리글자와 친숙한 대중매체의 상징인 텔레비전의 합성어로, ‘과거의 TV(Television)는 잊고, 새로운 TV(Total Video)를 지향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5월부터 시범운영을 해온 ‘스팍TV’는 정보를 공지하는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된다. 스마트폰의 영상 소비 패턴에 맞게 직설적 재미가 강조된 B급 영상콘텐츠 제작을 시도하는 등 문화예술 관련 정보성과 시의성을 갖추면서도 독창적인 콘텐츠의 형태를 추구한다. 중소기업 지원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과 협력해 영상콘텐츠 창작자를 지원하기 위해 7월 9일 MOU를 맺기도 했다.


‘스팍TV’는 3월 공모를 통해 뉴미디어 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며 방송, PD, 편집, 출연 등이 가능한 15명의 크리에이터를 선발하였으며 이들과 협업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할 예정이다. 유튜버, 독립 영화감독, 프로 안무가, 베이시스트, 미술작가, 극작가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각각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영상 활동을 해온 시민PD 15인은 방송국이라는 포맷에 맞게 뉴스, 예능, 다큐, 토크, 교양에 대한 총 5개의 정규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한다.


방송 프로그램은 정규와 특집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실제 방송채널처럼 ‘뉴스’, ‘예능’, ‘다큐’, ‘토크’, ‘교양’으로 구성된 5개의 정규 프로그램을 비롯해 라이브생중계, 360° VR방송 등으로 이뤄진 특집 프로그램이 수시로 방영될 예정이다.


정규 프로그램은 요일마다 다른 콘텐츠로 구성됐다. 첫 편성으로는 △월요일에는 7080톤으로 문화소식을 전하는 본격 레트로풍 뉴스 ‘스파-크 뉴우스’ △화요일에는 콩트와 어색한 외화더빙 등 예능으로 만나는 문화소식 ‘Q와 A의 대단한 대결’, ‘케빈&제인’ △수요일에는 일상에서 느끼는 작지만 확실한 문화예술 브이로그(V-Log, 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 ‘일간배간지’, ‘재능언박싱’ △목요일에는 문화예술계 이슈, 현상을 파헤치는 난상토크 ‘내추럴문화그랬니, 머큐리스타파워쇼’ △금요일에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독창적이고 전문적인 정보를 날카롭게 전달하는 ‘책 읽어주는 낭독버스커’, 서울의 핫플레이스를 대신 찾아가 주는 ’가.보.자’ 등 월 20회에 걸쳐 사전 제작된 프로그램이 무료로 방영된다.


특집 프로그램은 6일 생중계한 ‘2018아시아도시문화포럼’ 공개 세미나를 시작으로 서울에서 벌어지는 공연, 전시, 축제 등 각종 문화행사의 실황 생중계를 포함한다. 향후 ‘2018서울거리예술축제’, 주요 사업의 사전 리허설 등을 편성하여 직접 현장에 가지 않더라도 문화예술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30일 오후 5시부터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진행하는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축제’ 폐막 공연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과 유튜브, 페이스북을 통해 무료로 생중계 된다. 전 세계 29개국 총 56명의 생활예술음악인으로 구성된 공연 라이브 생중계는 가을 날씨와 어울리는 클래식을 현장감 있게 즐기는 경험을 제공한다.


서울문화재단 서정협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스팍TV는 공공기관 홍보채널이 가지는 중립성과 경직성을 재미와 창의성으로 승화하여 문화예술에 관심이 낮은 이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소식을 전할 수 있는 매체”라며 “재단이 갖고 있는 전문성을 살려 문화예술에 대한 장벽을 낮출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팍TV’의 편성표와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과 공식 유튜브, 공식 블로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http://www.youtube.com/sfacmovie


서울문화재단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i_sfac


웹사이트: http://www.sfac.or.kr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